정형외과

메인화면_진료과목_정형외과

어깨가 빠졌다고 표현하는 견관절 탈구

견관절 탈구란 어깨 관절의 위치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. 어깨 관절에서 견갑골 관절은 상완골두의 접촉면적이 1/3정도이기 때문에 운동 범위가 넓은 반면 불완전하다는 점이 있습니다.

어깨는 습관성 탈구가 잘 나타나는 부위로, 부딪치거나 갑자기 무리하게 힘을 준 경우에 나타납니다. 일단 탈구가 되면 양쪽 팔의 길이가 달라지고 탈구가 된 팔은 들어올릴 수 없게 됩니다. 골 결손이나 혈관, 신경 장애 등을 막기 위해 되도록이면 빨리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.

견관절 탈구 치료

가능한 한 빨리 정복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 늦으면 근육 경련이 생겨 정복이 어렵습니다. 빨리 정복을 해야 상완골두 호외측의 골결손을 줄일 수 있고 혈관-신경 장애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1 정복 후 보존적 치료
정복법은 견인이나 지렛대 작용을 이용한 도수정복법이 있습니다. 이 중 견인법이 안전하므로 더 많이 이용됩니다. 정복 후에는 간단한 팔걸이 같은 보조기 치료를 해서 팔을 안정시키고, 얼음찜질, 소염제 복용등으로 통증을 줄여줍니다. 시간이 지나면 어깨가 이차적으로 굳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절한 관절운동을 해야 합니다.
2 수술 치료
도수 정복의 실패, 골결손이나 연부조직의 결손, 재발 탈구 등을 치료할 목적으로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.